동명중학교(교장 이용욱)는 2022년 1학기 제2회 지필고사 기간(7월 1, 4, 5일)을 활용하여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 진로체험을 실시했다.
체험은 학생들의 사전 희망 조사를 통하여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되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2일간의 진로직업체험과 2학기를 대비한 자기주도학습 방법 교육으로 내실있는 체험이 되도록 구성했다.
7월 1일과 4일은 자신의 생일상을 차리기 위한 파티플래너 체험, 자신의 취향에 맞는 나만의 커피를 만들어 보는 바리스타 체험, 친구의 생일에 선물할 미니어처 케익만들기 체험, 나만의 개성 넘치는 손톱만들기 네일아트의 네가지 프로그램을 체험하였고 프로그램별 1차시는 이론 2~3차시는 실습을 했다.
7월 5일은 2학기를 대비한 자기주도학습 캠프를 4차시로 진행하여 학생들이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깨닫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며 공부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체험 후 학생들은 소감문을 통하여 직업체험은 매우 재미있는 시간이었으나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자기주도학습 캠프에서는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계기가 됐다.
이용욱 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진로 설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