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전중학교(교장 전용희)는 지난 17일에 2, 3학년(208명)을 대상으로 석송관(강당)에서 금연 “나바시(나를 바꾸는 시간)콘서트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금연의 중요성 및 흡연 예방 실천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나바시 콘서트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서 먼저 ‘금연나무 마음 열기’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을 제공하여 열린 마음을 갖고 반 친구들과 친밀감을 느끼게 했다.
그 후 ‘동기 유발’, ‘흡연예방실천’ 단계에서는 1분 마이크 릴레이를 통해 여러 학생들이 1분 스피치를 이어가면서 금연의 중요성과 실천방법을 함께 공유하며 또래 집단의 영향력을 받는 청소년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결단’ 부분에서는 선서와 함께 흡연 예방 생활을 실천할 굳은 다짐을 심어주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OO 학생은 “나 자신도 금연하고 흡연하는 친구들에게는 금연을 선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서 너무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석전중학교 전용희 교장은 “일반적인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친구들과 서로 소통하며 진행된 흡연 예방 교육을 통해서 건전한 가치관과 건강한 몸을 갖게 할 수 있는 생활속 실천적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