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전중학교(교장 김영곤)는 지난 9일 전교직원과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화재 초기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칠곡 소방서 119 안전센터와 연계하여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교직원들의 초기 대응 능력 강화 및 학생들의 행동요령 숙지를 통해 소방훈련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재난대처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어 실시되었다.
본 훈련은 화재경보기의 사이렌 소리와 대피유도 방송이 시작되자 교직원들의 인솔로 학생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 후 운동장에서 소방대원의 안내에 따라 소화전과 소화기 사용법을 익히며, 소방 사다리차를 이용한 인명구조 상황을 체험하는 생생한 안전교육으로 학생들의 소방안전 의식 및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고취되었다. 또한 칠곡소방서는 골든타임을 지키는 심폐소생술 교육도 같이 실시했다.
2학년 김○○ 학생은 “소화기를 직접 만져보기도 하고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하면서 배운 내용을 다시 기억할 수 있었고 앞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침착하게 대응할 자신감이 생겼다”라며 훈련에 대한 소감을 발표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학생들 및 교직원의 위기 대처 능력과 안전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가운데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