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뜨거운 여름이 다가왔다. 무더운 날씨로 휴가철 여행 계획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여행을 떠나기 전에 미리 휴가철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한 한해를 보내는 것은 어떨까? 몸에 좋다는 음식과 보양식들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도 건강을 위해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것들만으로는 건강하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본인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은 건강검진 뿐이다. 여름휴가가 시작되기 전에 건강검진으로 건강상태를 먼저 체크해 보자. 자신에게 맞는 건강검진을 통하여 건강정도를 세밀하게 점검 해 보고, 건강한 한해를 위한 계획을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
▶무서운 건강검진?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는 항상 무서운 마음이 있다고 한다. 혹시나 나한테 큰 병이 있으면 어떻게 하냐는 질문이 가장 많다. 자신을 가장 잘 아는 방법이 건강검진이 아닐까 싶다. 건강검진으로 자신도 모르던 건강상의 문제를 발견할 수도 있고, 우려했던 증상의 확인 유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조기에 발견하게 된다면 대부분의 암이나 질병들이 완치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두려워 마시고 즐거운 인생을 위해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바쁜 일상 탓에 건강검진을 제대로 받아보지 않고 살아오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다음에’라는 생각으로 그저 넘기기만 한다면 건강한 삶을 놓치게 될 수도 있다. 건강한 여름을 위해! 그리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자신과 가족에 대한 사랑을 위해 건강검진 만한 것은 없을 것이다.
▶휴가철은 건강검진부터
휴가철의 건강검진이라고 하면, 휴가기간 모두 건강검진에 매진하는 등 다소 부담스럽게 여길 수도 있는데 사실은 전혀 그렇지가 않다. 일반적인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반나절이면 모든 프로그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휴가철인 직장인이나 방학철을 맞은 학생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최근에는 나이와 직업에 따라서 선별할 수 있게 종합검진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있어서 확인하여 자신에게 가장 맞는 건강검진을 선택해야 한다. 성별에 따라서 검사하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여 검사받을 수 있도록 한다.
▶건강검진의 목적은 질병의 예방과 조기 발견이다
예를 들면, 위암이 건강검진으로 인해 조기발견이 되었을 때는 90% 이상의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자각증상을 느끼고 난 후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게 될 경우에는 완치율이 40%이하로 떨어지게 된다고 한다. 일반적인 질환은 자각증세로써 알고 치료받을 수 있지만, 성인병과 내과 질환의 대부분은 초기증세를 느끼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 자각증세가 나타났을 때는 이미 질환의 상태가 많이 경과하여 악화된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북부검진센터는 특정한 질병의 유무를 알아내는 것으로 조기진단과 예방에 목적을 두고 가장 정확한 진단, 효과적인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험 많은 의료진과 우수한 장비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하고 있으며, 소견 발생 시 철저한 사후 정밀검사와 관리를 병행하고 있다./한국건강관리협회 경북(대구북부검진센터)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