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은 군민들이 읍․면사무소 또는 무인민원발급창구를 방문해야 하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정부포털 사이트 `민원24` 홍보에 나섰다.
민원24(http://www.minwon.go.kr)는 1년 365일 24시간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해 필요한 민원을 신청․열람․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전입신고 등 개별법령이 규정하는 5천여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민원 10종을 스마트폰으로 열람․안내 받을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7개국어 서비스도 제공된다.
올해까지 관내 `민원24` 이용자는 19,145명으로 점차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더 많은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림터에 제도를 안내하고 8개 읍․면에 홍보전단지를 배포하는 등 군민편의 민원행정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24 제도가 활성화되어 이용률이 높아지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을 줄이고, 무인민원발급창구 설치에 드는 행정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며 “이로 인한 창구 직원 인력과 행정비용 절감에 따른 혜택은 군민들에게 돌아간다며 `민원24` 를 적극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