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교사와 우수학생들이 만나는 명품학교의 여건을 갖춘 북삼고(교장 지경진)가 새로운 인재를 모집한다. 북삼고는 아름다운 산과 호수가 어우러진 효자봉 자락의 쾌적한 자연환경에다 최신 교육기자재 등 학생편의 시설을 두루 갖춘 자율형공립고및 선진 교과교실제(미래형 교육혁신모델) 학교로 선정된 바 있다.
이 학교는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 기회는 준비하는 자의 것! 세계는 소통하는 자의 것!`이란 교훈 아래 교과 특성에 맞는 교실과 우수교사 등을 갖춰 학생들이 학습에 전념하고 있다. 학생들의 교육수요에 맞는 창의적 교육과정 편성은 물론 다양한 장학혜택으로 이들의 학습의지 제고와 함께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고 학교측은 밝혔다.
북삼고는 학기중 뿐 아니라 방학중에도 특강 수업료를 지원하고 심야 특기적성 수업료도 전액 지원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학생동아리 활동과 학생회 활동 등에 필요한 비용도 적극 지원,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소득층 자녀에게는 중식비를 전액 지원하는 등 기회균등과 평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북삼고는 쾌적한 주변 경관에 선진형 교과 교실제의 특성에 맞는 전용교실을 마련했다.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 교실의 특화된 전국 최고시설의 교육기자재는 이 학교의 자랑거리다. 안방 같은 학생홈베이스(각층별 학년별 남녀 구분 1실씩 6실)와 아름다운 학생 휴게실, 파고라 쉼터, 교내 공원, 실내 식물원 등은 친환경적으로 조성했다.
북삼고는 이러한 시설을 기반으로 전교과 특화된 전문 교과교실 수업을 하고 있다. 수업내용을 보면 국어·영어·수학 맞춤형 수업을 전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1·2학년은 영어·수학 개인과외식 수업을 정규·방과후·심야에 걸쳐 받고 있다. 이는 수준별 강사수업으로 `2+1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학생 선택형 방과후 학교는 이들의 특기적성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고, 아름다운 교사연구실 등은 교사들의 강의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숲가꾸기 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학교 환경조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지경진 교장은 "효자봉 올라가서 심호흡 가다듬고 낙동강 바라보며 `미래는 꿈 꾸는 자의 것!`이라고 소리높여 외쳐 본다. 금오산의 정기를 받아 손에 손을 맞잡고 인평들 바라보며 `기회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라 노래하며 달릴 것이다. 세상과 소통하며 세계를 향해 열정으로 날아갈 것"이라며 "아름다운 이 교정에서 실력과 인격을 갖춘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전교생과 모든 교사가 한마음 한뜻이 돼 온누리로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