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초등학교(교장 문재학)는 지난 30일 이 학교 강당에서 ‘토론 교육 활성화를 통한 창의·인성 신장 방안 모색’ 이란 주제로 창의·인성 모델학교 정기 컨설팅 초청 강연회를 실시하였다.
이날 초청 강연회에는 투게더 디베이트 클럽 대표이자 미국의 비영리신문 글로벌 에듀 뉴스 대표인 케빈 리 씨가 특강을 해주었으며, 관내 교사 및 인근 군위군, 성주군, 구미시에서 토론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많이 참석했다. 대교초교 학부모 60여명과 본교 교사를 비롯하여 150여명이 참석하여 디베이트 토론 교육에 대하여 진지하게 강의를 들으며 디베이트 토론 활동의 중요성에 빠져드는 모습을 보였다.
특강을 해 준 케빈 리씨는 디베이트 토론 방법 및 순서, 디베이트 토론의 효과와 학교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으며, 디베이트 토론의 중요성에 대하여 열강하였다.
디베이트 토론 교육의 효과로 리서치 활동, 비판적 읽기, 스피치 능력, 비판적 듣기, 에세이 훈련, 인터뷰 훈련, 시민의식 교육, 리더십 훈련, 인성교육 등을 잘 할 수 있고, 디베이트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세상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를 뛰어 넘어 종합적이고 심도 깊은 인식을 추구하는 철학으로서의 디베이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강연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토론 교육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었으며, 자녀에게 토론 교육을 시키고 싶다” 며 관심을 보였다. 학교 관계자는 “디베이트 토론 교육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다. 디베이트 클럽에 가입하여 더 많은 것을 배워서 학생들에게 제대로 지도해보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