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율유치원(원장 박희자)은 2023학년도 방과후놀이배움터 ‘온(溫)종일 놀이로 신나는 놀이배움터 만들기’ 운영으로 28일 본원 학부모 38명을 대상으로 목공놀이 체험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학부모 연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말하는 놀이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놀이 체험을 통한 배움의 과정을 실천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사전 학부모의 참여 희망 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목공놀이 체험에 앞서 누리과정에서 말하는 핵심키워드를 알아보고 놀이 홍보 동영상을 시청하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 학부모는 원목 도마의 면, 모서리 등을 꼼꼼하게 사포질을 하고, 천연 미네랄 오일을 바른 후 자신만의 상징을 새길 수 있는 각인 작업을 하며 목공예의 기본을 체험했다.
놀이 연수에 참여한 부모님들은 “도마 만들기에 집중하는 나를 보면서 놀이 속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몰입하고 배움을 실천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학부모님들과 함께 모여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어요.”며 놀이 소감을 전했다.
이번 놀이연수를 통해 학부모는 놀이가 주는 즐거움과 몰입을 경험하며 개정누리과정에서 말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교육공동체가 함께 소통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