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숙현) 발명교육센터는 지난 8월 31일에 서부권역 발명교육센터 담당교사 공동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서부권역에 있는 5개 발명교육센터(칠곡, 구미, 김천, 상주, 성주) 담당 교사가 모여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발명교육센터 운영에 대한 협의를 했다.
이 연수는 성주발명교육센터 김지영 선생님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교육이 가능한 로보마스터 S1을 활용하여 발명교육 연수를 실시하였다. 먼저 간단하게 로보마스터 S1의 원리, 활용 분야 등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 본격적인 조작을 해보았다. 간단한 로봇 조작, 파이썬 또는 스크래치 언어로 프로그래밍(코딩), 멀티 플레이어 배틀 모드 등 로보마스터 S1을 활용한 다양한 발명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해보고, 함께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연수를 통해 각 지역별 발명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공유할 수 있었으며, 지역별 발명교육센터를 운영하며 겪는 문제점, 개선점 등을 함께 협의할 수 있었다.
연수를 마치며 서부권역 발명교육센터 담당 교사들은 이런 자리를 자주 마련하여 내실 있는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많은 학생들이 발명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더 나아가 발명 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