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천초등학교(교장 홍정임)는 지난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10월 26일부터11월 6일까지 ‘독도 사랑 나라 사랑’ 실천 주간을 운영했다.
지천초 학생들은 경상북도에 살고 있으면서 역사적으로나 외교적으로 많은 의미와 가치가 있는 독도에 대해 관심은 높으나 실제로 직접 가 본 학생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독도사랑, 나라 사랑’ 주간을 마련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잘 알고 있으면서도 낯선 우리 땅 ‘독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가며 친숙한 우리 지역의 자랑으로 키워가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특히 독도 탐색, 독도 골든벨, 독도 티셔츠 인증샷, 독도 상징물 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활동들은 학생들이 교과 교육과정 속에서 함께 쉽게 즐기면서 할 수 있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스텐실 기법으로 독도의 모습과 상징물이 담긴 주머니 만들기 활동을 한 2학년 ◯◯◯은 “지금까지‘갈치’로 알고 있었던 독도 생물이‘강치’라는 걸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라며 돌고래 같기도 하고 물개 같기도 한 강치를 실제로 보고 싶어 부모님을 졸라서 독도에 가봐야겠다며 귀여운 다짐을 하기도 했다.
이번 ‘독도사랑, 나라사랑’주간엔 10월 독서의 달과 연계하여 독도와 관련된 책을 도서관에서 대출하여 읽으면 독도 티셔츠 교환권을 획득하여 담임선생님으로부터 티셔츠를 받은 후 인증하는 이벤트도 열었다.
이에 홍정임교장선생님은 독도 티셔츠 하나도 의미 있게 제공하는 이런 세심한 교육활동은 우리 학생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깊이 심어주는 멋진 교육 경험이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