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숙현)은 22일 장곡초등학교 스마트교실에서 실시간 원격수업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관내 초등학교 원격수업 담당자 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지난 4월 6일에 실시한 온라인개학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및 원격수업 역량 강화 연수와 4월 21일 원격수업 컨설팅 및 교육과정 편성 협의회, 5월부터 시작된 매일 등교수업 및 격일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등과 연계하여 실시간 원격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이다.
특히 이날 연수는 실시간 원격수업 사례 나눔과 공유를 통해 교실 변화를 위한 실습 위주의 참여형 연수로 진행되었다.
첫 시간에는 북삼초등학교 이희명 선생님과 함께 경북형 원격수업 방향을 나누고, 실시간 화상 수업을 위한 도구 중 스트림야드를 이용하여 유튜브 채널을 통한 방송송출을 하는 방법과 원격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유용한 사이트 이용법을 익혀 보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 시간에는 장곡초등학교 백민규 선생님과 함께 원격수업 상황에서 교육용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플랫폼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줌을 활용한 연수를 하였다. 계정 등록 방법부터 전체 참여 및 소그룹 토의 등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직접 줌에 접속하여 수업에 참여해 보고 원격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숙현 교육장은 “오늘 연수는 지금까지 원격수업 실태를 점검해 보고 재정비하여 향후 어떻게 운영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수이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학교 현장의 변화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오늘 연수를 통해 교사 중심의 원격수업 형태에서 학생들의 배움 중심의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학교교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학교 현장이 안정화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