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기에 예산집행-사업추진해야
친환경 농산물 판로 확대를…"
칠곡군 모든 부서(과·소) 공통사항으로 우리군의 예산규모에 비해 명시이월과 사고이월이 많은 비중을 차지, 바람직하지 못하다. 각종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장래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과 사업성질 등을 사전에 면밀히 분석한 후 예산을 편성하고, 편성된 예산은 제때 집행해 예산이 사장되지 않도록 해야함에도 절대공기 부족 등의 이유로 명시이월과 사고이월사업이 과다한 만큼 앞으로 적기에 사업을 추진하여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되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
둘째, 칠곡군은 인구 증가는 물론 각종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고 도시화가 가속화되어 시승격을 추진하고 있다. 각 부서에서는 시승격에 걸맞은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발굴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기 위해 중앙기관을 방문, 관련자료를 제출하면서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담당과장으로서 지역에 국비와 도비가 많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이 절실하다.
셋째, 지난 8월에 쓰레기 종량제 정착과 불법투기 방지를 위해 새마을부녀회를 비롯한 민간 단체를 참여시키는 등 민관합동 단속반을 편성, 쓰레기 불법투기 방지와 쓰레기 종량제 정착을 위한 활동을 펼친 점은 매우 고무적이라 평가된다. 그러나 아직도 쓰레기 분리배출을 하지 않거나 불법 무단 투기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를 근절하기위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불법투기 방지 카메라 설치를 확대하여 지속적인 지도·단속이 이뤄져야 하겠다.
넷째, 지난 9월 왜관소도읍 육성사업을 위해 많은 용역비와 행정력을 투입해 신청하였으나 사업이 선정되지 못하고 탈락된 것은 사전에 면밀한 준비를 하지 못한 결과라 판단된다. 앞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하려고 할 때는 사전 정보분석과, 사업의 필요성, 당위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농산물 축제나 체험행사를 통해 도시민들에게 친환경 농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면서 믿음을 갖도록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신뢰관계속에 지속적인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는 활발한 도-농교류 행사를 통한 체험행사와 상거래가 확대돼야 한다. 친환경 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학교 급식이나 기업체 구내식당에 식재료를 납품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배완섭 군의회 산업건설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