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호초등학교(교장 김경미)는 지난 12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일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끼를 찾아 꿈을 가꾸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4~6학년은 `나는 반드시 성공한다. 나는 성공할 자격이 있다. 나는 올바른 사회인이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를 주제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1~3학년은 `긍정의 힘. 자신의 가치는 자신이 만든다. 성공경험 찾기`를 주제로 꿈 찾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또한, 전문직업인(교육CEO, 칠곡농업기술센터 지도사)과의 대화 시간에는 직업의 가치, 직업을 갖게 된 동기, 직업의 특성, 직업인으로서의 자질, 초등학교 다닐 때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학생회장 이도한 학생은 “이번 나의 꿈 찾기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소중한 내 꿈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고, 유시준 학생은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진로 체험활동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각 직업의 중요성 및 가치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게 하고 직업에 대한 개방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게 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다. 아직 자신의 진로나 장래희망이 막연한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바람직한 진로의식을 고취하고 긍정적이며 가치로운 직업관을 형성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