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초등학교(교장 조미연)는 제48회 과학의 날을 맞아 지난 9일 교내 과학탐구대회를 전자 통신 등 6개 분야에 걸쳐 실시했다.
이날 대회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친밀감을 조성하고 과학적 태도 함양과 과학의 생활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발명품 경진대회(3월 실시함), 전자 통신, 기계 공학, 항공 우주, 탐구 토론대회, 과학 미술의 6개 분야로 실시했다.
먼저 과학과 미술의 융합을 고려한 과학 그림대회와 생활 속의 문제점을 개선한 창의적인 발명품 제작 경진 대회는 3월 18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4월 1일 군예선대회에서는 5명이 출전하여 금상 1명, 은상 1명, 동상 3명으로 대회 참가한 5명의 학생 모두 입상하는 실적을 거두었다. 그외 탐구 토론대회, 항공 우주, 기계 공학, 전자 통신 분야는 5, 6학년을 대상으로 참가 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실시하였다.
탐구 토론대회는 3명 1팀으로 구성하여 놀이터의 놀이기구에 숨어 있는 과학적 원리와 안전성을 조사하고, 학교놀이터에 설치할 수 있는 재미있고 안전한 놀이기구정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과학적으로 탐구, 토론을 했다. 항공 우주 분야는 6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물로켓을 만들고 40m 표적 맞추기 경기를 진행하였다. 전자 통신 분야와 기계 공학 분야는 2명 1팀으로 구성하여 전자회로와 과학상자를 이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입상한 학생들에게는 학교장 상을 수여하여 자신감과 만족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 학생은 군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예정이다.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찾고자 노력하며 과학적 탐구력을 길러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