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소장 정연대)는 27일 ‘2015년 청소년자원봉사 강사양성과정 수료식’을 가졌다. 지난 2월 10일부터 4회차에 걸쳐 진행된 ‘청소년자원봉사 강사양성과정’은 청소년자원봉사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 중에서 선발된 29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자원봉사이론과 학교현장에서의 봉사학습지도 방법 등을 교육하였으며 자격요건을 갖춘 강사에게는 학교현장에 찾아가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하게 할 계획이다.
특히 칠곡군교육지원청의 적극적인 협조로 중·고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에 자원봉사 교육시간을 편성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자원봉사교육의 길을 열었으며 작년에는 양성한 강사들이 학교별로 ‘찾아가는 자원봉사 교육’을 통해 3,000여명의 학생들에게 자원봉사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 정연대 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양성된 강사들이 관내 중·고교생들에게 ‘찾아가는 자원봉사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동기를 부여해 올바른 인성함양과 건전하고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하고 있다.
한편 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에게 창의성·인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청소년 자원봉사활성화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는데, 작년부터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봉사활동을 접할 수 있게 매월 둘째 주 토요일을 ‘청소년자원봉사 Action-day’로 정하고 자기가 사는 마을을 중심으로 한 자원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다.
또한 청소년 문화유산지킴이, 청소년과 가족이 함께하는 볼런투어 프로그램, 여름 청소년자원봉사캠프, 자원봉사 모범학교, 자원봉사 체험수기 모집 등 다양한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