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동조합이 자율적인 자원봉사로 지역사회 공헌 바람이 일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USR이란 노조의 사회적 책임(Union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이 다양한 봉사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구미 LG디스플레이 노동조합(위원장 석호진)은 칠곡군자원봉사센터에 자원봉사단체로 등록을 하고 매월 칠곡군 지역의 1개 마을을 선정하여 노후 전등교체, 노후 수도밸브 및 보일러 점검 및 정비, 소화기 점검 및 설치, 보온단열재 설치(겨울), 방충망 보수(여름), 가스누설 점검, 도어 손잡이 교체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첫 활동은 8월 21일 석적읍 포남2리 마을에서 펼쳤으며, 오랜 장마 끝에 찾아온 더위에도 불구하고 독거노인 등 10가구에 대해 전등교체, 전기배선 수리, 방충망 보수, 고장 가스보일러 철거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평소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해 주었다.
이 마을 이병운 이장은 "독거노인이나 생활이 어려운 가구들은 불편한 점이 있어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외부의 도움이 절실했는데, 대기업의 노동조합에서 이렇게 도움을 줄 줄은 몰랐다. 특히 마을 전체의 욕구를 파악하여 한꺼번에 해결해 주려는 노력에 더 큰 고마움을 느낀다"라며 만족감을 표현 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박차봉 주임은 "평소 직장인으로서 직장과 가정만을 오가며 살아왔는데 막상 LG디스플레이 노동조합 봉사단의 일원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여 우리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앞으로도 매월 1개 마을을 선정하여 봉사를 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칠곡군자원봉사센터는 이 사업을 LG디스플레이 노동조합봉사단과의 연계사업으로 함께 추진키로 하고 마을선정, 욕구조사, 자원봉사 활동지도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문의 : 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 971-3944~45 (이혁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