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조미연)은 지난 3일 오후 2시, 칠곡교육지원청 이봉자 장학사님(컨설팅 팀장)과 상주중앙초병설유치원 채순희 원감선생님(컨설턴트)을 초청, 「유아 인성발달을 위한 생활지도 방안 및 인성 중심 교육활동의 실제」에 대한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였다.
교사 실태와 유아, 학부모 실태 및 지역사회 특성을 분석하고 일반유아와 다문화 유아 및 특수 유아의 인성 지도 및 생활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에 이야기 나누며 구체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해보았다. 또, 3연령 유아간 어울림 활동,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어울림 활동 등 유치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어울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며 어울려 행복한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유아의 인성교육을 위한 밑바탕이 되어지는 기본생활습관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지도가 무엇보다 요구되며,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유아들이 그에 적합한 기본생활습관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한번 더 느낄 수 있었다.
이번 컨설팅 장학을 통해 교사들은 함께 어울려 행복한 우리 아이들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중요성, 기본생활습관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밑거름 다지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향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