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과학대학교 박물관(관장 배기헌)은 2016년 `KB국민은행 박물관 노닐기` 사업에 참여하여 지역아동센터 및 소규모 초등학교 어린이, 자유학기제 참여 중학생 등 220명을 대상으로 `전통문양 활용 디자인` 외 7개 프로그램에 대한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3일 예천지역 아동센터 어린이 23명이 참여하여 T-셔츠에 소목을 염료로 하는 `천연염색 자연의 색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향후 10월까지 학림초등학교, 금계초등학교 외 6개 단체가 여러 가지 체험학습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지도한 경북과학대학교 박물관 이근숙 선생님은 "천연염색에 쓰이는 염료들은 대부분은 자연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면서도 색이 아름답고, 여러 가지 색을 조합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염색의 과학적 원리, 디자인 등을 학습할 수 있어 어린이의 예술적 감각을 키우고, 자연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며 이번 체험행사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경북과학대학교 박물관은 이러한 기획체험학습 행사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나아가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 인성체험학습 프로그램과 중학교의 자유학기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30여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