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란)은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칠곡인 육성의 지표 아래 꿈, 사랑, 신뢰, 동행을 키워드로 꿈이 있는 즐거운 교실, 사랑이 넘치는 보람교단, 신뢰받는 행복 학교, 칠곡혼이 있는 4대 정책방향을 실현, 학생에게 희망을! 교직원에게 보람을! 지역사회에 감동을 주는 칠곡교육 실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지난 3월 1일 취임한 김성란 칠곡교육장은 ‘교육이 살아나야 지역사회가 발전하고 국가의 미래가 밝다’라는 뚜렷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는 올바른 인성교육과 기초학력을 정착시키고 확고한 국가관을 심어주며, 선생님들에게는 감성과 상상력이 풍부한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교육 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장은 또 "단위학교가 자율적인 경영의 토대위에 학교 나름의 특색을 발휘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하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교장선생님들의 역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경북의 혼이자 나아가 대한민국을 지킨 ‘호국의 고장’이라는 자긍심을 바탕으로 세상의 중심에 설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참된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 상상력과 창의력을 신장하는 창의·융합 인재 교육,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한 방과후 및 영어교육 추진, 바른 인성과 건강한 몸을 기르기 위한 특별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내며 내실을 다져가고 있다. 또한, 지덕체(智·德·體)가 조화로운 행복한 학생을 기르기 위해 호국의 얼을 계승한 평화리더 기르기, 즐겁게 가르치고 배우는 호이 영어 교실, 인성 3품제로 칠곡 스타 만들기를 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으로 활발히 펼쳐 나가고 있다.
칠곡교육지원청은 지난해에도 많은 실적을 거양하였다. 기관인성실천사례연구대회 입상, 전국교육정보화연구대회 1등급 3명, 전국소년체육대회 금1, 은2, 공무원 정보지식인대회 장려상, 교육감배 구간 마라톤대회 군부 종합 1위, 진로체험박람회 개최,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 성과보고회 개최 등 각종 영역에서 가시적 성과를 냈다.
학교 단위에서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왜관초등), 경상북도 체육진흥 최우수교(낙산초등) 전국 녹색어머니활동 우수교(대교초등), 흡연예방교육 전국 우수학교(대교초등),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플로어볼 준우승(왜관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활동을 펼쳤다.
◆참된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
유·초·중등교육 전 과정에서 참된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을 위하여 학교에서는 감사·나눔·행복 Story운동을 전개하고, 가정에서는 주 1회 가족 식사의 날과 효 실천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지역 어르신 강사 인력풀을 구성하고 칠곡군청과 협력하여 할매·할배 인생 강연 100℃ 개최 한다. 또한 칠곡군 종합자원봉사센터와 e-드리미 교육기부 활동을 통하여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학교 방문 상담 활동을 전개하는 등 지역 사회와 연계한 창의·인성교육을 계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왜관중앙초등학교는 창의·인성 모델학교로써 다양한 우수사례의 일반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창의·인성 수업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교사들의 창의·인성 수업력 향상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 운영
명품학교 지원, 학력 책임제 운영으로 학습 부진을 제로화,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학생 활동 중심의 토론식 수업 기반 구축하여 토론식 수업과 토론 동아리 운영을 통해 즐거운 공부, 행복한 교실로 신바람 나는 학습 활동이 이뤄지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 운영
칠곡교육지원청은 지난해에 자유학기제 운영 선도교육지원청으로서 교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직무역량을 강화하였으며, 지역민과 학부모, 유관 기관을 초청하여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는 올해에도 자유학기제 인프라 구축 및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칠곡 IEC(산학협력,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체제를 구축·완료하고, 대학과 연계한 진로직업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재능기부자를 발굴하여 다양한 직업군을 안내하는 역할을 지원한다.
교육지원청 단위의 자유학기제 UCC 공모전, 나의 꿈 발표대회, 1인 1악기 발표대회, 동아리 발표대회, 스포츠클럽리그대회 등 진로경연대회를 개최하여 미래사회에 대비한 융합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장곡중을 거점학교로 육성하고, 나머지 학교를 멘토-멘티학교로 연결하는 자유학기제 클러스터를 운영하며,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홍보와 협력을 이끌어 내도록 연수회와 설명회를 강화할 계획이다.
◆호국 四之心으로 평화리더 기르기
학생들에게 호국정신과 확고한 국가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호국 4지심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애국지심으로 나라 사랑 실천교육, 안보지심으로 통일 염원 안보교육, 보훈지심으로 순국선열에 감사하는 보훈교육, 평화지심으로 세계평화 의지 함양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 고장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평화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와 투철한 국가관을 지닌 인재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 ‘인성 3품제로 칠곡 스타 만들기’
인성이 중요시 되는 현대 사회에서 감성과 지성을 갖춘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 ‘감성품! 나는 뮤직 스타’, ‘체력품! 나는 스포츠 스타’, ‘지성품! 나는 글로벌 스타’만들기를 주요 과제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예술교육을 통한 감성인, 체육활동을 통한 건강인, 독서교육을 통한 지성인을 육성함으로써 학생들이 남을 배려하고 함께 나누는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올 한해도 칠곡교육지원청은 지역사회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교직원과 소통하는 교육행정으로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과 학생 개개인이 지닌 꿈과 끼를 살려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행정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