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교육지원청은 석적읍 관내 초등학교 졸업생들을 2021학년도부터 석적중학교와 장곡중학교로 나누어 배치하기 위해 석적읍 중학구(中學區)를 조정하는 절차를 7월부터 마련했다.
지난 7월 21일 중학교 학구(學區) 조정 관계자 협의회와 학부모 유튜브 온라인 설명회를 각각 개최하고, 지난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석적읍 초등학교 학부모 대상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석적읍 학부모들의 민원이 칠곡교육지원청으로 빗발쳤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68조(중학교 입학 방법)에 의하면 교육장은 지역별·학교군별 추첨에 따라 중학교 입학지원자가 입학할 학교를 배정하되 거리·교통이 통학상 극히 불편한 지역의 경우 교육감이 설정한 중학구에 따라 입학할 학교를 배정한다.
중학교 학교군은 특정 학교 집중 지원을 방지하고 추첨으로 입학할 학교를 배정하기 위해 거리·교통 등 통학 여건이 유사한 지역내 중학교를 묶어 구성한 학교의 군(群)이다. 중학구는 통학거리, 교통편의성 및 기타 지역여건 등을 고려해 추첨 없이 특정 중학교에 지정-입학하도록 설정된 구역을 말한다.
당시 칠곡교육지원청의 중학구 조정안은 1안 중학교군(지망에 의한 추첨), 2안 장곡중학구·석적중학구, 3안 중학교군(무작위 추첨)이었다. 석적읍 학부모들은 자칫 장곡중학구로 정해져 있던 중학구가 중학교군으로 조정돼 추첨을 통해 자녀가 원하지 않는 중학교에 근거리 통학을 할 경우를 우려한 나머지 칠곡교육지원청에 2안 중학구로 조정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에 칠곡교육지원청은 학부모 온라인 설명회, 학부모 대상 의견조사 등을 통해 학부모들의 의견을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수렴했다. 그 결과 2020년 8월 19일 석적 읍내 중학교군(구) 조정을 위한 조정위원회를 개최해 2안 장곡중학구, 석적중 학구로 결정한 것이다. 이는 경북도의회 심의·의결을 통해 경북교육청이 2020년 12월 7일 확정·고시했다.
이로써 2021학년도부터 장곡초등학교 학생은 장곡중학교로, 석적초등학교 학생은 석적중학교로, 대교초등학교 학생 중 남율4·5리(우방 신천지아파트), 남율6리(한솔솔파크아파트) 주소지 학생은 석적중학교로, 이외 주소지 학생은 장곡중학교로 각각 입학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