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동부초등학교(교장 우희경)는 전교학생회와 동동두레모임(3~6학년 자치활동단체)에서 주관하여 지난 20일에 동명동부초 다목적실에서 사랑의 알뜰시장을 개최하였다. 전교학생회와 동동두레모임이 안전하고 즐거운 행사를 추진하기 위하여 네 차례의 사전 모임을 통해 각 학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행사를 계획하고, 추진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모두가 즐거워하는 알뜰시장이 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은 자신이나 가족들에게는 필요 없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사용될 수 있는 물건들을 가져와 물건 값을 정하고, 진열하고, 물건을 팔고 사는 활동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교 학생회는 저학년과 고학년을 연결하여 행사가 무리없이 잘 진행되도록 하였다. 또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수익의 일부나 전액을 성금으로 내놓는 훈훈한 모습도 보였다. 학생회와 동동두레모임(자치활동단체)에서는 기부한 학생들의 정성이 모인 모금액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번 ‘사랑의 알뜰시장’은 학생들의 합리적인 경제교육과 진로체험, 추운 겨울에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 학생자치회(동동두레모임)가 주관하여 운영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교장(교장 우희경)은 “학생들의 자치모임에서 계획하고 추진하는 모습이 아름다웠으며, 수익금을 불우이웃돕기에 기부하는 모습에서 크게 감탄했습니다” 라는 말을 전했다. 1학년 이가현 학생은 “선생님 매일매일 알뜰시장 열고 싶어요”라며 즐거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