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란)은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칠곡인 육성’의 지표 아래 `명품 칠곡교육` 실현을 위해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꿈, 사랑, 신뢰, 동행을 키워 꿈이 있는 즐거운 교실, 사랑이 넘치는 보람교단, 신뢰받는 행복 학교, 칠곡혼이 있는 감동교육의 4대 중점시책 구현으로 학생에게 희망을! 교직원에게 보람을! 지역사회에 감동을 주는 칠곡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호국의 얼’이 살아 숨쉬는 고장이라는 자긍심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참된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안전과 건강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지자체와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방과후 및 영어교육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내며 내실을 다져가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진흥법(2015. 1. 20.)이 제정되어 공교육 전반을 통한 인성교육을 구현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지·덕·체(智·德·體)가 조화로운 행복한 학생을 기르기 위해 학교별 인성교육과 호국의 얼을 계승한 평화리더 기르기, 인성 3품제로 칠곡 스타 만들기 운영을 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으로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나누고 체험하며 바른 품성 기르기
유·초·중등교육 전 과정에서 참된 마음을 가꾸는 인성교육을 위하여 학교에서는 `1교 1인성` 브랜드로 실천중심 인성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가정에서는 주 1회 가족 식사의 날과 효 실천의 날을 운영하였다.
지역사회에서는 지역 어르신 강사 인력풀을 구성하고 칠곡 성균관유도회와 삼락회가 함께하는 ‘지역 어르신과 함께하는 충효교실’에 초·중학생 256명이 참여하여 바른 품성을 가꾸기에 노력을 기울였다. 왜관초등학교의 바른말 누리단 동아리는 전교생이 바른말 고운 말 쓰기 및 비속어·욕설하지 않기 운동을 전개하고, 석전중학교에서는 ‘사랑의 메시지로 예쁜 마음 전하기’로 굿모닝 15분 음악 방송과 점심 방송으로 사랑의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인성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인평초등학교는 경북정체성선도학교로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경북 4대 정신문화(화랑, 선비, 호국, 새마을) 실현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호국 四之心으로 평화리더 기르기
학생들에게 호국정신과 확고한 국가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호국 4지심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애국지심으로 나라 사랑 실천교육, 안보지심으로 통일 염원 안보교육, 보훈지심으로 순국선열에 감사하는 보훈교육, 평화지심으로 세계평화 의지 함양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였다. 교수·학습용 자료인 `칠곡 이야기`, `칠곡 호국이야기`를 발간하여 학생 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낙동강지구 전승행사’ ‘제4회 낙동강 세계평화 대축전’ 등 호국관련 지역 행사에 7,7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함으로써 우리 고장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평화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와 투철한 국가관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성 3품제’로 칠곡 스타 만들기
인성이 중요시 되는 현대 사회에서 감성과 지성을 갖춘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 ‘감성품! 나는 뮤직 스타’, ‘체력품! 나는 스포츠 스타’, ‘지성품! 나는 글로벌 스타’ 만들기를 주요 과제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감성품! 나는 뮤직 스타’는 예술교육을 통한 감성인을 기르기 위한 1인 1악기운영, 음악 동아리활동, 학생축제 등을 지원하여 방과후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예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화진흥원 지원 음악 수업을 전개하고 ‘매원 동산 들꽃 음악회’, ‘1인1악기 발표회’, ‘오케스트라 연주회’ 등 학교별로 감성을 키우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각종 대회에도 참여하여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체력품! 나는 스포츠 스타’는 학교 체육을 활성화하고 줄넘기, 제기차기, 오래달리기에 대한 기초체력 인증제를 실시하며 학교의 여건에 맞는 스포츠활동과 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숭산초등학교에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승마를 통해 신체발달과 동물과 교감하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명중학교에서는 ‘솔뫼가족 달빛산행’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체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건강하고 예절바른 학생을 기르는데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성품! 나는 글로벌 스타’는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으로 독서3사제, 독서토론활동 등 다양한 독서 활동으로 지성인을 육성함으로써 학생들이 남을 배려하고 함께 나누는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고전, 인문학과 함께하는 사제동행 독서활동, 독서와 영화의 만남, 독서동아리활동으로 학교별로 특색있는 활동을 펼쳐가는데 신동중학교에서는 글쓰기와 시낭송을 통한 ‘인성(人性)바라기’ 프로그램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함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칠곡교육지원청은 올해도 많은 실적을 거두고 있다. 경상북도 시·군 지역교육청 성과관리 부서평가 군부 1위, 교육감배 구간 마라톤대회 군부 종합 연속 1위, 2016 인성교육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 8개교, 교원 47명이 출품하였다. 학교 단위에서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 심사대상(석적초등),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심사 대상(남율·왜관·북삼초병설유치원), 전국학생 탐구토론대회 금상(장곡중), 전국반딧불동요제 최우수(낙산초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활동을 펼쳤다.
올 한해도 칠곡교육지원청은 지역사회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교직원과 소통하는 교육행정으로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과 학생 개개인이 지닌 꿈과 끼를 살려 바른 인성을 길러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행정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