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선거의 기능은 무엇일까요?
A : 현대 대의 민주주의 정치에서 선거는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민을 대신하여 국정을 수행할 공적 대표자를 선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둘째, 선거를 통해 국민의 지지와 동의를 확보한 대표자에게 국가 공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합니다.
셋째, 선거는 국민의 다양한 의사를 집약하여 그 결과에 승복하게 함으로써 이해대립과 갈등을 해결하는 정치적 통합기능이 있습니다.
넷째, 자질이 부족한 대표자는 다음 선거에서 책임을 물어 다른 사람으로 교체하거나 재신임함으로써 대표자를 정치적으로 평가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Q : 선거와 투표는 어떻게 다른가요?
A : 선거란 일정한 조직이나 집단이 자신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 즉 대표자를 투표를 통해서 뽑는 일을 말합니다. 반면에 투표는 선거를 하거나 가부를 결정할 때 투표용지에 의사를 표시하여 일정한 곳에 내는 일 또는 그런 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선거는 조직의 대표나 공직자를 뽑는 일 전체를 말하므로 여기에는 후보자 등록, 투표, 개표, 당선자 결정 등 모든 절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나 투표는 선거의 한 과정으로서 선거권자 개인이 본인의 의사를 표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Q : 왜 선거를 ‘민주주의 꽃’이라고 하나요?
A : 대의 민주주의 국가에서 선거는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일 뿐만 아니라 국가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행사하는 손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대의 민주주의에서는 선거에 민주주의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만큼 그 중요성과 의미가 크기 때문에 선거를 민주주의 꽃이라고 표현합니다.
Q : 공명선거란 무엇인가요?
A : 공명선거란 선거가 바르고 깨끗하게 치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공명선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국민이 화합하기 어렵고 사회가 불안해질 수 있으므로 나라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깨끗하고 정직한 후보자가 당선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거과정이나 절차가 잘 지켜지고, 선거인이 자신의 뜻대로 투표하여 선거결과에 누구나 승복할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Q : 어떻게 하면 공명선거를 이룰 수 있나요?
A : 공명선거를 이루는 건 모든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가능합니다. 후보자는 법을 지키며 정정당당하게 경쟁하고, 유권자는 양심에 따라 누가 국민들을 대표하여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후보자인지를 잘 생각하여 투표하여야 합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하면서 유권자들이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민주주의 꽃은 선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