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소장 정연대)는 지난 3일부터 3일간 관내 고등학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여름방학 자원봉사캠프인 ‘칠곡군 청소년자원봉사 SDGS 볼런투어 캠프’를 열었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 SDGS 볼런투어 캠프’는 미래 지역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방법을 교육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올해는 UN이 정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를 중심으로 앞으로 전 지구적 문제인 기아종식, 양질의 교육, 양성평등, 재생가능 에너지, 물과 위생, 지속가능 소비생성, 기후변화, 해양 육지생태계에 대해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청소년의 역할과 자원봉사 활동제안 등 지구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역할을 생각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캠프 첫날은 자원봉사 기초교육,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 교육, 자원봉사 실천 프로그램 만들기가 있었으며 둘째날은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에 대한 자원봉사 실천 프로그램 발표와 우리의 다짐, 칠곡호국평화기념관 방문을 통한 호국 안보의식과 나라사랑정신 함양의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마지막 날은 친환경교육과 친환경세제 만들기를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방법을 배웠다. 특히 이날 만들어진 친환경세제 등 친환경제품들을 8월 27일 칠곡보에서 열리는 칠곡군청소년가족봉사단 사랑나눔 벼룩시장에서 판매하여 수익금 전액을 연말 사랑의 연탄나누기에 쓰기로 하였다.
칠곡군종합자원봉사센터 정연대 소장은 “청소년들이 캠프를 통해 평소 학교생활에서는 잘 체험하지 못하는 자원봉사를 접하고 내 고장을 사랑하고 지구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자원봉사센터는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으로 보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 체험의 기회를 줄 계획이라고 말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16년도 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문의 : 칠곡군자원봉사센터 이혁순 971-3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