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목초등학교(교장 송경란)에 지난 6일, 4학년 1반 학생들은 칠곡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하는 차세대 한국형 전통 식문화 계승 교육에 참여하여 칠곡군에서 생산하는 농산물 가공식품을 살펴보고 전통 식문화 계승을 위해 우리 전통 음식을 만들어 보았다.
칠곡군 농업기술센터 제6차 산업관에서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과 식생활 개선을 위한 교육을 받았다. 학생들의 평소 식습관을 알아보고 잘된 점과 앞으로 건강을 위해 고쳐야 할 점을 교육 받았다.
칠곡군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과 산물을 가공하여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교육이 끝난 후 농산물 가공품 전시장에 들러 칠곡군에서 생산된 실제 제품들을 살펴보고 설명을 들으니 우리 지역 농산물이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났다.
학생들은 제 6차 산업관 요리 실습실에서 다섯 분의 전통 식문화를 전승해 주실 선생님을 모시고 우리 농산물로 오미자 화채와 바람떡(계피떡)을 만들어 보았다. 칠곡군에서 나는 참외를 모양 틀로 하트, 별, 꽃 모양으로 찍어 분홍색 오미자 음료에 띄우니 예쁜 화채가 되었다.
또 3색 떡 안에 동글동글 빚은 팥 앙금을 넣어 떡을 만들어 보고 친구들과 오미자화채와 함께 떡을 먹으며 우리 전통음식의 맛과 아름다움을 느꼈다.
마지막에 자기가 만든 떡을 부모님께 선물하기 위해 예쁘게 포장하는 친구들을 보니 무척이나 즐거워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