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적고등학교(교장 공현주)는 2019학년도 사회과 학습공동체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법원 견학을 계획하여 3학년 재학생 중 희망자 23명의 학생들과 함께 지난 9일 대구 고등법원을 방문하였다.
이번 법원 견학 체험활동은 현장에서 재판을 관람하여 살아있는 법률 지식을 획득하고, 교과서의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시켜 볼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법을 친근하게 느끼고 법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법적탐구력을 신장시키기 위함이다.
법원 견학은 대구 고등법원 견학 프로그램에 따라 2시간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개정 중인 민사재판과 형사재판을 각각 10분씩 현장에서 관람하여 엄숙한 현장 분위기를 몸소 느껴 보았다. 실제 재판을 지켜본 학생들은 법이 우리 생활의 일부임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질문을 해보는 시간으로 판사의 꿈을 꾸게 된 계기, 가장 기억에 남는 재판 등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에 대해 여성 판사님의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을 들을수 있었다.
석적고 재학생들과 판사님과의 기념 촬영을 하는 것으로 법원 견학 프로그램은 마무리되었다. 참가학생 중 한명은 생생한 현장에서 재판과정을 직접 지켜보고, 판사님과 대화도 나누면서 법을 더욱 재밌게 느끼게 되었고, 자신의 꿈에 대한 목표의식이 더욱 강해지는 계기가 되었다며 견학 참가 소감을 전하였다.